영화이야기
다가오는 것들, 철학적인 삶?
낡은등대
2019. 12. 25. 21:09
J는 어느날 내게 죽고 싶다고 했다.
그 사람에게 가끔 들었던 말이었지만
그날따라 덜컥 겁이 났다.
정말 자살을 각오한 것 같진 않았지만
삶에 대하여,
가족을 황망히 잃은 상실감에 대하여,
복잡해진 인간관계에 대하여,
남은 가족으로부터 독립할 수 없는 본인의 처지에 대하여,
그 밖에 자신을 옭아매는 것들로부터
지쳐버린 것이 명료하게도 내게 전해졌기 때문이었다.
그순간
진정으로 날 탓했다.
생을 아우르는 거대한 목적 따윈 없고
생존에 대한 막연한 불안이
삶을 꽉꽉 눌러채우고 있는 것 뿐이라며
내 잡소리를
몇번이고 지껄였던 것을 말이다.
삶에 불쑥 나타나는 사건들에 대한
나탈리(이자벨 위페르)의 처연한 태도가 떠오른다.
하지만 나탈리는 파비앵(그녀의 급진주의 제자)의 지적처럼
사실 앎과 삶을 치밀하게 동일선에 두는 것 같지 않다.
부르주아라는 파비앵의 지적은
일면 타당한 구석이 있다.
물론
파스칼, 쇼펜하우어, 레비나스 등
극중 인용되는 실존주의 계열 학자들을 고려해볼 때
삶에서 다가오는 것들을
힘들지만 한숨 한번 쉬고 응수해내는
그녀의 삶의 태도 자체가
이 영화의 주제 의식임은 분명한 것 같다.
하지만
외람되게도
꼭 그런 사람들의 삶만 철학적인 건 아니겠지 싶다.
죽음을 기다리고
삶에 대한 일말의 기대 없이
사건들을 방관하기만 하는 그런 사람들의 태도 속에도
일면 철학은 숨어 있을 것이다.
어쩌면 그런 삶의 방식, 그 비관적이고 낙담한 마음이
어떤 철학의 모태였을지도 모르는 일이다.